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어린이집

QUICK MENU
  • 로그인

특성화프로그램

자연과의 교감, 자연 탐구를 바탕으로 바른 인성 형성을 지향한 우리전통양육문화의 정신을 살린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써 우리 민족의 우수한 양육문화를 계승해 나가고자 합니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 온 조상들의 지혜를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산책활동과 우리 먹거리 탐색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우리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드높이고, 나아가 민족고대를 넘어 ‘Global KU’를 지향하는 고려대학교의 교육이념과 발맞추어 세계 속의 한국 문화를 선도해 나갈 인재양성을 지원합니다.

영유아프로그램
대상연령
산책활동의 기대 효과
만1~4세
- 안전하고 익숙한 실내 활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물의 발견과 장애물에 대한 모험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스스로 선택한 사물에 대해 능동적인 탐색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안전대처 능력과 운동력, 지구력, 균형감각 등 체력이 증가합니다.
- 인간과 자연의 모든 생명체, 인공적인 환경과 자연적인 환경, 인간과 인간의 만남을 이루고 이들의 관계성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오감발달놀이의 기대 효과
만1세
- 오감을 만족시키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인지구조를 형성하고 신체발달을 도모하며 정서적 안정감과 사회적인 상호작용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 만1세의 특성에 맞추어 직접 보여주고, 들려주고, 노래하고 춤추며 배우는 전신반응법으로 사고력은 물론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먹거리탐색의 기대 효과
만2세
- 음식을 통해 오감에 대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음식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쉽게 수용할 수 있습니다.
- 음식에 대한 관심, 조리에 대한 관심, 감각에 대한 관심, 식사의 즐거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재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향과 맛의 특성을 알고 편식을 개선합니다.
 
세시풍속 놀이의 기대 효과
만3~4세
- 한해의 절기나 달, 계절에 하는 생활관습인 세시풍속을 통해 즐겁고 의미 있는 전통놀이의 경험으로 우리민족문화에 대한 정체감 형성과 고대정신의 공동체적 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 신체적인 발달 및 정서와 사회성 발달을 촉진시키며 창의적 표현능력에 직접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KU 유아 정서발달 지원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만3~4세
본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에서 유아들의 정서적 유능성을 함양하기 위해 개발한 것입니다. 총 16회기의 활동 후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유아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보다 명확하게 인식한다.
- 유아가 자신의 정서를 보다 적절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 유아가 여러 사회적 맥락에서 나타나는 정서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생각할 수 있다.
- 유아가 충동을 억제하고 감정을 조절하는, 바람직한 정서조절 능력을 갖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