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안암캠퍼스 어린이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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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프로그램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지침에 의거하여 고려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에서 개발한 KU유아정서발달지원 프로그램을 접목시킴으로써 영유아의 사회정서적유능성을 함양함과 동시에 바른 인성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융합인재 육성을 지원합니다.
1년간의 보육기간을 기본으로 연 보육계획을 수립하여 연간 생활주제와 행사 등을 계획합니다.
생활주제는 영유아들의 연령과 발달 수준에 적합하고 흥미와 호기심을 끌 수 있으며 교육적인 가치가 있는 것, 계절 및 생활, 행사, 미래사회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정합니다.
주제에 따른 환경을 구성, 계획하되 영유아의 요구나 흥미,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구성합니다.
보육과정은 영유아의 또래친구, 환경,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통합적인 경험으로 운영되어 전인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영유아프로그램
만1세
- 혼자 걸을 수 있는 능력이 증가하면서 움직임이 많은 시기로 신체조절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안전한 보육환경을 조성하고 왕성한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합니다.
만2세
- 자기주장이 강해지고 반항적인 용어를 알아가며 감정의 기복이 심한 시기이므로 영아의 의견을 존중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지해주고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도록 지도합니다. 또한 하루 일과의 다음 상황을 예측할 수 있도록 규칙적이고 일관성 있는 일과를 제공합니다.
만3~4세
- 만3세는 자조능력이 숙달되어 일상생활에 많은 어려움은 없으나 마음읽기가 어려워 다툼이 자주 일어나기도 하는 시기지만 만4세와의 혼합 연령 반을 구성하여 규칙과 배려의 의미를 쉽게 받아들이고 서로 의지하고 도와주며 나눔과 관계형성을 통해 더 넓은 관점을 가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 실행합니다.